cool_wiki

애자일 매니페스토의 원칙들 본문

그냥오늘

애자일 매니페스토의 원칙들

0cool 2019. 3. 4. 04:50

개발업무를 수행하면서, 늘 체계화 되어있지 않은 프로세스가 없다는 점 에서 많은 아쉬움이 있었다. 


뭔가 작지만 효율적이고 기민하며 민첩하게 움직이고 적용가능한 프로세스 모델이 뭐가 있을까 한동안 계속 고민하였다.



그러다가 문뜩, 어디선가 스르륵 흘려서 본 '애자일 프로세스' 가 떠 올랐다.



애자일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은 서치를 통해 충분히 구할 수 있으니, 그에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토록 하고 애자일의 철학이자 핵심인 12가지 원칙들에 대해 기록해 두려고 한다.


  1. 가치있는 소프트웨어는 일찍, 지속적으로 전달하여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
  2. 개발의 막바지 단계에 있더라도 고객의 요구사항 변경을 환영한다. 애자일 프로세스들은 변화를 활용하여 고객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3.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몇 주에서 몇 개월 단위로 자주 전달한다. 가능한 한 전달주기를 짧게 한다.
  4. 비즈니스 담당자들은 프로젝트 기간 내내 매일 개발자와 함께 일한다.
  5. 프로젝트는 동기가 부여된 개인들로 구성한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환경과 지원을 제공하고 프로젝트가 완료될 떄까지 믿고 맡긴다.
  6. 개발팀 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하는 것이다.
  7. 프로젝의 진척도를 가늠하는 가장 기본 요소는 동작하는 소프트웨어이다.
  8. 애자일 프로세스들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이끈다. 투자자, 개발자, 사용자들은 일정한 개발속도를 계속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9. 기술적인 탁월함과 좋은 설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은 기민함을 높인다.
  10. 단순함, 즉 하지 않아도 될 일은 최대한 하지 않는다.
  11. 최선의 아키텍처, 요구사항, 설계는 스스로 조직화되는 팀에서 나온다.
  12. 개발팀은 정기적으로 일을 어떻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 되돌아보고 그에 맞추어 일하는 방식을 조율하고 바로잡는다.

구구절절 참 좋은 철학 들인 것 같다.

가만히 보면 개발뿐만 아니라 앞으로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어 그리고 엔지니어로 쭉 살아감에 있어어도 갖춰야할 태도와 원칙인것 같다.


늘 마음속에 이 12가지를 염두해 두고 앞으로 살아감에 있어도, 일을 수행함에 있어도 꼭 지키도록 많은 노력과 연습을 해야겠다.



'그냥오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오픈  (1) 2018.12.14
Comments